사업계획서 작성 정보         
사업계획서 자료실         
시장조사 및 분석자료         
제안서 작성 요령         
제안서 자료실         
기획서 작성 요령         
기획서 자료실         
회사소개서 작성 요령         
회사소개서 자료실         
보고서 작성 요령         
보고서 자료실         
창업방법/절차         
법인설립         
창업과 세금         
소상공인 창업자금         
 
 
  시장조사 및 분석자료
아동도서 & 클래식 음반 시장 규모 및 현황
날 짜 ::: 2009-11-08 21:14:06
조 회 ::: 749
내용 :::


****************************************************************************************

■ 아동도서 시장 규모 및 현황



최근 몇년 간 출판 시장에서 일대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아동출판물이 출판계의 ‘캐시 카우’인 문학 출판 시장 규모를 추월한 것.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지난 달 12일 발간한 ‘2008 문예연감’에 따르면 2007년 아동도서 출판 시장 규모는 1조 469억 원으로 전년도 3,015억 원보다 1년 사이 2.5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도서 시장은 2위인 문학 출판 시장의 3,346억 원을 멀찌감치 따돌리며 1위를 기록했다.

발행부수에서도 2007년 아동물 신간 발행은 5,674만 부로 2006년보다 168.9% 증가했다. 같은 기간 문학을 비롯해 종교, 순수과학, 역사 등 대부분의 출판 분야가 감소세를 보인 점을 감안할 때 ‘비약적인 발전’이라 할 만하다.

2008년 국내 출판 시장의 공식 집계 결과는 아직 없지만, 지난 달 17일 인터파크에서 발표한 ‘2008 도서판매 집계결과’에 따르면 종합 베스트 100위 가운데 유아, 아동 도서가 35권으로 문학 20권, 자기계발 16권을 가볍게 따돌렸다.

사실 아동도서 시장은 2004년 폭발적으로 성장한 이후 지속적으로 ‘파이’를 키워왔다. 외환위기 이후 2002년을 제외하고 매년 1,400~1,500만 부 가량의 발행부수를 보이던 아동도서 시장은 2004년 2,100만 부로 급성장했고, 2007년에는 5,674만 부를 발행했다. 2000년 1,406만 부와 비교하면 무려 400% 이상 성장한 셈이다.

이처럼 아동도서 시장이 급속도로 팽창하게 된 것은 뜻밖에도 불황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최근 불황을 맞아 영세 출판사가 잇따라 문을 닫거나 구조조정을 감행하는 출판시장에서 비교적 안정적 수익을 가져다주는 아동도서로 출판사들의 투자가 집중된다는 것.



[자료 출처 : 주간한국 2009. 1. 11 기사]





■ 클래식 음반 시장 규모 및 현황



디지털 음악에 밀려 음반시장이 갈수록 위축되는 가운데 유독 클래식 음반만 지난해보다 매출이 증가해 주목받고 있다.



음반업계는 2007년 4월까지 전체 음반시장은 2006년보다 10% 정도 줄어든데 반해 클래식 음반 매출은 2006년보다 5% 안팎 늘어난 것으로 추산한다.



이런 추세를 유지한다면 클래식 음반 시장 규모는 2007년 173억원(전체 음반 시장 96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온라인에서 클래식 음원이 절대 부족한 탓에 클래식 애호가들은 여전히 CD를 구입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전국적으로 클래식을 들을 수 있는 공연장 수가 증가한 데다 음반회사들이 클래식 음반 시장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저가 음반을 내놓고 있는 것도 매출 증가에 한 몫하고 있다.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은 디지털 음악 시장이 해마다 8% 내외로 성장해 2007년 4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클래식 부문 매출은 거의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메이저 음반업체인 EMI와 소니BMG는 2003년부터 한국 디지털 음악시장에 진출했지만 클래식에서는 별 재미를 보지 못했다.

클래식 음악은 같은 곡이라도 연주자가 다양해 온라인에서 원하는 메뉴를 찾기 힘든 데다,연주 시간도 길어 다운로드받기가 번거롭기 때문이라고 업계 관계자들은 분석한다.



반면 클래식 음반시장에서는 나름대로 실적이 괜찮다.

EMI와 소니BMG는 올 들어 베토벤,슈베르트,모차르트 등 잘 알려진 고전 음악가들의 곡만 모은 저가 음반을 출시해 인기를 끌고 있다.



EMI는 음반 50장 한 세트를 8만원 내외에 내놔 4월까지 총 1만500세트를 팔았다.

소니BMG도 지난 4일 60장짜리 음반세트를 7만원대에 출시해 벌써 5000세트나 판매했다.



공연장이 늘어난 것도 클래식 음반시장 확대에 도움이 되고 있다.

공연장은 대부분 공공 자금으로 운영되다보니 팝이나 가요보다는 클래식 공연을 많이 기획하고 있어서다.

2006년 12월 말 현재 문화관광부에 등록된 전국의 공연장은 558개로 2005년 12월 말보다 53개나 늘었다.

이 중 정부로부터 지원금을 받는 공연장 수는 70% 가까이 된다.



극장 안 클래식 공연 일수와 관객도 증가했다.

서울 세종문화회관의 클래식 공연이 차지하는 비중은 2006년 21%(69일)에서 2007년 27%(90일)로 늘었다.

서울 충무아트홀에서도 8일까지 클래식 공연 유료 관객 수는 3000여명으로 2006년 1500여명보다 두 배나 증가했다.

≡≡ 시장조사 및 분석자료   
번호 제 목 파일 날 짜 조회
57    아동도서 & 클래식 음반 시장 규모 및 ...     09.11.08 749
56  국내 헤어 미용시장 규모 및 현황 |     09.02.25 715
55  신발 시장 현황 및 통계 자료   08.12.06 533
54  일본 키즈 관련 산업 현황   08.10.26 545
53  다이어트 보조 식품 및 기능성 속옷 시장 ...     08.09.25 770
52  국내 분유시장 규모 및 현황     08.09.25 725
51  상조 시장 규모 및 업체 현황     08.09.25 474
50  2007 이러닝산업실태조사   08.09.17 456
49  국내 주택 건설업 현황 및 전망   08.05.29 541
48  국내 아토피 시장 규모 및 현황     08.04.11 1045
[1] 2 3 4 5 6
 


  사업계획서 자료  
  제안서 자료  
  기획서 자료  
  회사소개서 자료  
  보고서 자료  
  정책자금 신청서